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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uter science

OS에 대한 기본 개념

by Jiyoon-park 2020. 11. 21.

운영체제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란

컴퓨터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되게 해주고, 여러가지 장치를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의 집단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자원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집단)

운영체제의 목적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여, 사용자가 컴퓨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하드웨어가 가지는 능력을 십분 발휘되도록 제어한다. 즉, 사용자의 편리성과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 목적이다.

운영체제의 역사

  • 1세대 운영체제 (1940 - 1950)

    일괄처리 시스템의 등장

    • 일괄처리 시스템이란, 처리해야하는 프로그램을 여러개 한꺼번에 읽어 저장해놓되, 한번에 한 개씩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는 방식이다. 한꺼번에 프로그램을 읽어놓는 이유는, 현재 작업에서 다음 작업으로 이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이다. 초창기엔 한 개의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지 않는 batch 였으나, 이후 일괄처리를 하되 다중 프로그래밍을 하는 batch로 발전했다. 중요한 것은, 작업이 끝날 떄까지 사용자의 중간 개입이 허용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 2세대 운영체제 (1960년대 초반)

    트랜지스터 컴퓨터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다중처리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 대화식 시스템, 실시간 시스템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이란,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주기억 장치에 여러가지의 프로그램을 올려놓은 방식이다.
    • 다중 처리 시스템이란, 동시에 여러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여 처리 속도를 최대한 높이는 방식이다.
    • 시분할 시스템이란, CPU가 처리해 줄 수 있는 시간을 작업 수에 맞춰 분할하여 분배하고 번갈아 가며 처리한다는 것이다.
    • 대화식 시스템이란, 시스템과 사용자가 모니터와 입력 장치를 통해 마치 대화하듯이 일을 처리해 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 3세대 운영체제 (1960년대 후반)

    규소 칩에 소자를 직접시킨 직접회로가 트렌지스터를 대체하며 컴퓨터의 부피가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다중모드 시분할 시스템이 소개되었고, 근거리 통신망(LAN)이 등장했다.

  • 4세대 운영체재 (1970년 후반 - 현재)

    컴퓨터의 사용이 범용화 되고, 입출력 장치가 다양해졌으며, 저장 장치의 대용량화, 데이터 통신의 발전 및 정보산업의 출현,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등장 등이 특징이다. 특히나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발로 개인용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