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OS(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란
컴퓨터의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되게 해주고, 여러가지 장치를 효율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의 집단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자원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집단
)
운영체제의 목적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여, 사용자가 컴퓨터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하드웨어가 가지는 능력을 십분 발휘되도록 제어한다. 즉, 사용자의 편리성과 자원의 효율적 사용
이 목적이다.
운영체제의 역사
1세대 운영체제 (1940 - 1950)
일괄처리 시스템
의 등장일괄처리 시스템
이란, 처리해야하는 프로그램을 여러개 한꺼번에 읽어 저장해놓되, 한번에 한 개씩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주는 방식이다. 한꺼번에 프로그램을 읽어놓는 이유는, 현재 작업에서 다음 작업으로 이동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이다. 초창기엔 한 개의 작업이 끝나지 않으면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지 않는 batch 였으나, 이후 일괄처리를 하되 다중 프로그래밍을 하는 batch로 발전했다. 중요한 것은, 작업이 끝날 떄까지 사용자의 중간 개입이 허용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2세대 운영체제 (1960년대 초반)
트랜지스터 컴퓨터 /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다중처리 시스템
,시분할 시스템
,대화식 시스템
,실시간 시스템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이란, 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주기억 장치에 여러가지의 프로그램을 올려놓은 방식이다.다중 처리 시스템
이란, 동시에 여러 작업을 병렬로 실행하여 처리 속도를 최대한 높이는 방식이다.시분할 시스템
이란, CPU가 처리해 줄 수 있는 시간을 작업 수에 맞춰 분할하여 분배하고 번갈아 가며 처리한다는 것이다.대화식 시스템
이란, 시스템과 사용자가 모니터와 입력 장치를 통해 마치 대화하듯이 일을 처리해 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3세대 운영체제 (1960년대 후반)
규소 칩에 소자를 직접시킨 직접회로가 트렌지스터를 대체하며 컴퓨터의 부피가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되었다.
다중모드 시분할 시스템
이 소개되었고,근거리 통신망(LAN)
이 등장했다.4세대 운영체재 (1970년 후반 - 현재)
컴퓨터의 사용이 범용화 되고, 입출력 장치가 다양해졌으며, 저장 장치의 대용량화, 데이터 통신의 발전 및 정보산업의 출현,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등장 등이 특징이다. 특히나
마이크로프로세서
의 개발로 개인용 컴퓨터가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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